전공소개
일반대학원 만화애니메이션학과 석사과정은 이론강의와 토론 및 발제수업을 통해 연구자로서의 조사분석능력과 교육자로서의 강의 및 설득, 상담능력의 배양을 목표로 한다. 만화 및 애니메이션의 산업현황과 문화적 현상에서 연구문제를 도출하며, 적합한 연구방법론으로 조사분석을 진행하고, 객관화된 연구결과를 통해 연구성과 및 대안을 제시할 수 있는 우수한 전문가로 양성하는 과정에 중점을 둔다.
애니메이션 이론세미나, 애니메이션 워크샵, 애니메이션 기법연구, 컴퓨터그래픽스 연구, 만화 이론세미나, 만화제작 워크샵, 이미지와 텍스트, 영상미학, 영상산업 기획론 등의 주요과목을 통해 연구 성과를 확보하며 보다 나은 연구 방법론과 제작기법을 개발한다. 본 과정은 이러한 수업을 통해 기초교육은 물론 독창적인 표현분석능력과 새로운 콘텐츠 및 플랫폼의 적응도를 높이고, 미학적 분석의 심화를 통해 다양한 미디어환경의 연구 분석력을 배양하여 애니메이션과 만화 관련분야의 심도 높은 학문적 체계를 선도해 나간다.
교육목표
애니메이션학의 예술적 중요성과 영향력을 분석 이해함으로써 이론적 근거를 확고한 개념으로 체계화하는 능력을 함양
정립된 개념을 상상력과 창의력으로 접목 승화시킬 수 있는 능력과 응용력 향상
영상매체로서의 컴퓨터의 효용성과 실제적 유용성을 인식시키고 습득케 함으로서 영상예술의 질을 향상 시킬 수 있는 전문 인력을 양성
21세기 세계화 시대에 새로운 문화 창달의 가치를 실천해 나갈 수 있는 인재를 양성
졸업 후 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