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공소개

21세기를 선도할 과학기술인 항공우주분야는 항공우주강국으로의 도약을 위하여 국가적인 차원에서 육성하고 있는 분야이다. 항공우주전공은 21세기 첨단 항공우주산업사회에서 필요로 하는 창의적이며 실사구시형인 인재육성을 교육목표로 하고 있다. 항공우주전공은 항공기나 발사체/위성체와 같은 시스템 개발에 요구되는 공학 전반을 포괄하는 영역과 항공우주전공의 고유한 특성을 다루는 영역으로 구별된다. 공기역학, 추진공학, 비행역학, 우주역학 등이 바로 항공우주 고유의 영역에 속하며, 기계공학 및 전자공학에서도 다루는 구조역학, 동력학, 열역학, 유체역학, CAD, 시스템 제어공학 등이 공학일반 영역에 포함된다. 이러한 교육을 통하여 적극적인 자세와 합리적인 사고 그리고 항공기, 발사체, 인공위성 등과 같은 대형복합 항공우주시스템 개발에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체계종합적 사고력을 갖춘 인재를 양성코자 한다. 한편, 세종대학교 항공우주공학 전공 대학원 고유의 특화영역으로 드론을 포함하는 무인항공기, 실시간 시뮬레이션, 항법센서 및 비행제어 시스템 등의 영역에 대한 강좌 개설과 연구개발이 활발하게 진행 중에 있다.

세종대학원 학과건물 이미지
세종대학원 학과건물 이미지
1 /2

교육목표

  • Goals
    01.

    항공우주공학 분야에서의 창의적 연구역량 배양과 실사구시형 공학교육의 실시

  • Goals
    02.

    21세기 첨단 항공우주산업 사회에 부응하는 지도자 및 전문가 양성

졸업 후 진로

항공우주공학을 전공한 졸업생은 항공우주, 자동차/기계/중공업/엔지니어링 및 전자/IT/SW 산업체와 항공교통관련 공기업 그리고 항공우주연구원, 국방과학연구소, 항공안전기술원 등 항공우주/국방/교통 분야 출연연구기관으로 진출할 수 있다.